DATOR


BI 프로젝트 수행시 모델설계와 화면 SQL개발은 별도로 진행 될 수 있을까? BI


BI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모델 설계와 화면 설계는 차이가 있지만 궁극적으로 들어가면

 

요구사항에 대한 항목(어느테이블에 어떤 컬럼) 은 같다.

 

그러면 모델 설계자는 그 항목들을 기준으로 주제영역을 선정하고 마트를 설계한다.

 

화면  설계자는 요구사항에 따라 화면 설계를 진행한다.

 

마트 모델을 설계 할때는 여러가지 이론적인 부분은 뒤로 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조회성능 이다.

 

이는 화면 설계가 명확히 나오고  기간이나 소속 처럼 중요한 필수 조회 조건이 나온다면 더 명확할 것이다.

 

하지만 모델을 수행하면서 화면설계가 나올때 까지 기다릴수 없다. 또한 대부분 화면 설계는 프로젝트 뒤로 갈수록 많이 변경될 것이다.

 

이에 비해 화면설계는 데이터 구조에 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것 처럼 보인다.

 

그래서 모델설계와 화면 설계는 각자의 수평선을 달리기 쉽다.

 

이렇게 될 경우 같은 항목을 가지고 설계를 하지만 결과물은 서로 이해하기 힘들다.

 

여기서 문제는 시작된다.

 

모델 설계자는 요구사항에 대한  화면이 어떻게 구성될지 감을 잡고 설계를 해야 하지만 화면 설계자는 데이터 구조에 관심을 가지지 않아도 설계가 가능하다.

(물론 관심을 가진다면 문제가 아니다. 모델 설계도 최적의 구조를 가져 가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렇게 되면 설계가 끝나고 데이터 이행이 완료되면 실제 SQL 을 작성해서 데이터를 보여줘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할 사람이 없다는 점이다. 물론 개발자 몫이지만 대부분 개발자들은 모델 설명을 듣고 분석을 해서 SQL 을 개발해야 하는데 이 시간을 무시할 수 없고

 

모델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모델 설계자에게 요청을 한다.

 

물론 모델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도와 줄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지원의 입장이다.

 

여기서 모델설계자가 개발자의 선을 넘어선다면 나중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게 된다.

 

대부분 BI 프로젝트에서는  TOOL 을 별도로 사용한다.

 

개발 방법론에 따라 다르겠지만 SQL 을 사용하던 TOOL 을 사용하던 모델을 완벽하게 알아야 개발을 진행 변경에 대응하고 유지보수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모델을 개발자가 단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설계를 해서 화면에 딱 맞는 데이터 구조로 되어 있을 거란 기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데이터 구조가 화면설계에 너무 의존적이라 변화에 대응 하기 적절치 않다.

 

 제목에 대한 결론은 모델설계와 화면 SQL 개발은 별도로 진행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그렇게 진행되어서도 안될 것이다.

 

 여기서 모델 설계자와 화면 설계자(개발자) 그리고 현업 그리고 IT 담당자의 협업이 중요하다.

 

BI 프로젝트뿐 아니라 차세대 프로젝트에서도 사실 이부분은 중요하고 가장큰 이슈 포인트 중 하나이다.

 

다 알고 있지만 서로 다른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이때 프로젝트 관리자는 설계자들에게 프로젝트 진행시 아래의 방향으로 지속적인 유도가 필요하다.

 

1. 업무협의 동참

2. 상호간의 설계사상에 대한 공유

3. 1,2 에 대한 설계 보완 및 이해

 

이를 위한 별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고 

 

이렇게 되면 서로가 화면에 대한 SQL 작성이 부담 스럽지 않다.

 

 여기서 서로라는 표현은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데이터 설계자는 화면 SQL에 대하여 자유롭지 못하며 화면 개발자는 데이터 구조에서 자유롭지 못함)

 

그 연관성은 바로  데이터 검증이라는 공통된 문제에서 만나게 된다.

 

데이터 설계자는 Source ▶ Target 매핑에 대한 건수 및 값에 대한 일치성을 검증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화면에서 보여지는 각 조건별 값도 이행된 데이터 값과 일치 해야 하는것이다.

 

여기서 검증SQL 과 화면 SQL 을 상호비교 데이터 검증을 해야 하는데 이또한 데이터 설계자와 화면 설계자(개발자) 와의 협업 없이는 맞출 수 없다.

 

결국 시작부터 끝까지 BI 프로젝트는 데이터 설계자와 화면 설계자와의 소통과 이해 없이는 어려움에 빠질 수 밖에 없다.

 

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강조했듯이 모델설계자와 화면 설계자(개발자)는 공통된 관점을 가지고 생각과 소통을 해야 할 것이다. 

 

다음글에서는 마트 설계에 대하여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Tag :

Leave Comments